2010년 9월 9일 목요일

핸드폰 개통하기

한국은 통신 강국이다. 호주는? 지네들은 IT 선진국이라고 박박 우긴다. 미치겠다. 핸드폰은 이젠 생활에서 빼놓을수 없는 기계이다. 한국에 비해 호주가 다른 물가는 다 비싸지만 핸드폰 사용은 싸게 할수 있는것 같다. 단, 통신사에 따라.. 핸드폰은 사용방식에 따라 pre-paid 와 post-paid 가 있다. Post-paid 는 우리가 한국에서 사용하는 핸드폰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Pre-paid 도 한국에 있지만, 호주는 이게 의외로 많이 활성화 되어 있다.

1. Pre-paid

말그대로 일정 금액을 충전하고 나서, 그 만큼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왜 이 방식이 많으냐? 유학생이나, 워킹 홀리데이 같이 소득이 얘네들 기준으로 불확실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post-paid 개통이 어렵다. 또한, post-paid 의 경우 contract 이 대부분 24개월이다. 그래서, 1년 단기 기러기 엄마들은 사용하기 어렵다. 반면, pre-paid 는 자기가 단말기 사서, activation 시키고, 돈 떨어지면 충전하면 된다. Pre-paid 단말기는 종류에 따라 가격이 틀리지만 대부분 100불정도 한다. 일반 통신샵에서도 팔지만, 우체국이 조금 더 싸다. 그리고, Dicksmith 등에서도 구입할수 있다. 충전은 통신 샵이나, 울워스, 한국 식품점, 아니면 널려있는 news agency 에서 하면 된다. 충전하면 영수증 번호를 해당 배장에서 받고, 인터넷 상에서 넣으면 된다. Pre-paid 로 많이 사용하는 통신사는 Optus 또는 3 (three) 이다.

- Optus

내가 호주 올때가지만 하더라도 prepaid 의 대명사이었다. 왜? optus prepaid 끼리는 무료 통화를 제공한다. 또한, 전화 걸일은 거의 없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30불 충전하면 6개월을 쓸수 있다. 하지만, 통화 조금만 하면 30불 금방 다쓴다. 독한 중국애들은 6개월동안 충전 않하고 잘쓰는 경우 봤다. 대부분 30불 충전하고 200 불치 만큼 사용할 수 있는 turbo cab 을 쓴다.

-  3 (Three)

얼마 후 three 가 prepaid 상품을 내놨다. 29불 내면, 외부망으로 150불치, 3 내부망으로 150불치 도합 300불치를 사용할수 있다. 이중에서 100불은 국제 전화로 사용할수 있다. 국제전화 사용할일이 종종 있는 경우 three 가 좋다.

- 기타
Woolworth 와 TPG 도 자체 mobile service 가 있다. 싸다.. 하지만, coverage 를 장담못하겠다. 그리고, 단말기를 자신이 직접사야 한다. 보통 pre-paid 단말기들은 해당 통신사에 lock 이 걸려 있다. 기타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할려면 unlock 된 단말기를 사든지 구해야 한다. 이게 조금 더 비싸다.

2. Postpaid

2년 이상 사용할 계획이면 postpaid 를 사용한다.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기타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해서 가야 한다. 신용카드가 있는게 좋다. 그리고, payslip 도 가져갈수 있으면 수월하다. Postpaid 는 Telstra, Optus, Three 등을 이용한다. Vodafone 은 이번에 3 에 합병되었다.

- Telstra

한국의 KT 와 같이 호주 제1 사업자이다. 고로 제.일. 비.싸.다. 하지만, coverage 는 당연 제일 넓다.  별로 내 주위에 쓰는 사람이 없으므로 패스~

- Optus

Telstra 보다 싸고 가격이 reasonable 하므로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29 cap (매달 29불씩 내는거) 쓰면, 쓸만한 단말기 공짜로 받고, 한달에 180불만큼을 사용할수 있다. 또한, 200MB 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신청시 on-line 으로 하면 2개월 정도 무료로 사용할수 있다. 단, 이 경우 해당 증빙에 필요한 시간이 소요될수 있다. Coverage 도 Telstra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하다. 현재 Facebook, Twitter 등의 SNS 는 unlimitted free 로 제공한다. 이스트우드 중국 상가쪽에 가면 한국인이 하는 옵터스 전문 shop 이 있다.

- Three (3)

한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쓴다. 왜? Three to three 는 공짜니까... 또한 29cap 의 경우 외부망으로 180불 만큼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한도내에서 한국으로 국제 전화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data 도 200M 포함되어 있다. Facebook, Twitter 등의 SNS 는 unlimitted free 로 제공한다. 시내에서 사용한다면, 가격 측면에서는 경쟁력이 있다. 하지만, iPhone 과 같이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경우 시드니만 벗어나면 데이터 roaming 이다..음성통화는 문제 없다. Telstra 로 음성 로밍은 돈 더 않받으니까.. 쩝... 하지만, 스마트 폰은 좀 우울했다. 놀러 나갔을때... The Entrance 에서도 물론 않됐다. 3G 데이터가 지원되는곳은 시드니, 멜본, 브리즈번, 퍼스, 아들레이드 정도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